철새도 보고 낙조도 볼 수 있는 나들길 8코스 (초지진 - 황산도 - 얼어붙은 갯벌 - 기러기떼 - 선두리 낙조 - 돈대마을)

강화터미널에서 내려 승차시간이 임박한 버스 노선을 검색하는 중에, 지난번에 2코스를 마치고 초지진에서 타고 왔던 인천공영버스 71번이 승차홈으로 진입하였습니다. 얼른 집어 타고 초지진에서 출발하는 제8길 '철새 보러 가는 길'을 걷기로 즉흥 결정하였습니다. 가지고 나간 망원렌즈가 멀리 떨어져 있는 철새를 찍기에 충분하지 않아 순간 망설였으나 강화 여행은 이렇게 버스 승차 타이밍에 따라 목적지가 즉흥적으로 결정되기도 하는데 그 묘미도 여행의 변수이죠. 그만큼 버스 배차 시간에 불안감이 잠재해 있는 선입견이 있기 때문에 먼저 오는 버스 먼저 타는 게 강화여행을 하면서 터득하기 시작한 나름대로의 요령입니다.

푸른 하늘, 초지진 성곽, 성곽 위에 나부끼는 깃발, 그 앞 큰 소나무, 가운데 팔각 기와지붕의 해설사의 집, 흰 벽, 우측에 주차된 흰색 승용차, 그 우측으로 보이는 초지대교, 강건너 김포,

꽤 돌아가네요, 40여분 달려 초지진 정문 앞  정류장에서 하차, 제8코스 이정목 말뚝에 진행방향 화살표 확인하고 바로 걷기 출발하였습니다. 찬바람이 세차게 불어 모자에 붙은 귀마개 내리고 후드까지 뒤집어쓴 다음 끈을 단단히 조여주고 바람을 안고 출발하였습니다. 차량들이 씽씽 달리는 해안로 따라가는 길가 전봇대에 매어져 있는 리본들이 바람에 심하게 나부끼어 멀리서도 잘 보이네요, 바람 불어 좋은 날인가 봅니다.

푸른 하늘, 죄측에 초지대교, 좌우로 흐르는 염하강 푸른 강물, 강 건너 김포, 앞쪽에는 해안가 잡초밭,

초지대교 입구 사거리를 지나 직진하다가, 황산도 선착장 쪽으로 꺾어 들어갑니다.

선착장에 정박된 어선들, 앞에는 눈 쌓인 해안가 잡초, 강 건너 김포, 푸른 하늘,
해안가 정박중인 고기잡이 배 2, 푸른 강물, 강 건너 보이는 건물들,

황산도 선착장에 정박되어 있는 고기잡이 배들이 더 추워 보이네요.

푸른 하늘, 갓길에 쌓인 하얀 눈, 왼쪽으로 안전 난간벽, 왼쪽 아래는 갯벌, 좌우로 지나가는 대로변 전봇대, 전깃줄,

선착장에서 우측에 어시장을 끼고돌아나가,

바다 물 위로 진출 된 데크길, 데크길에 쌓인 하얀 눈, 아래는 물이 빠진 갯벌, 왼쪽에 보이는 어시당 건눌들,

황산도 데크길입니다. 물이 들어오면 상쾌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느리게 걷고 싶은 1km 정도의 바다 위
산책로입니다. 왼쪽에 보이는 건물들은 방금 전 돌아 나온 어시장입니다.

푸른 하늘에 나부끼는 굿당 깃발, 흰색, 빨간색, 뒤로는 굿당 건물, 가운데에 가로등, 좌우로 지나가는 전깃줄, 통신선,

황산도 낚시터 앞에 굿당이 자리하고 있네요. 규모가 상당한 대형 굿당인데, 뭔가 용한가 봅니다.

왼쪽에는 얼어붙고 있는 낚시터, 잔잔한 물결, 호수처럼 넓은 낚시터, 푸른 하늘, 호수 너머에 좌우로 늘어선 어시장 건물들,

낚시터에 낚시꾼은 추워서인지 아무도 안 보이고, 물은 가장자리로부터 얼어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눈 쌓인 갯벌, 푸른 하늘, 좌우로 흐르는 물길,
푸른 하늘, 좌우로 흐르는 물길, 얼어붙은 갯벌,

황산도 앞 갯벌은 얼었습니다. 농게나 도둑게나 어딘가로 다 숨어들었겠죠.

삼각대 네(4)대에 받쳐있는 망원렌즈 장착된 카메라, 예비군복 무늬의 방한복을 입은 진사님 1,

얼어붙은 갯벌에 새들도 안 보이는데, 진사님들은 망원렌즈 삼각대에 받쳐놓고 추위에 중무장하고 순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갯벌 고인물가에 홀로 서 있는 왜가리 1, 물에 비친 그림자,

철새 보러 왔는데 철새는 안 보이고,

갯벌 사이를 흐르는 물에 청둥오리 두 쌍 네 마리,

왜가리와 청둥오리 두(2) 쌍만 보고 가나 보다.. 실망감을 감추며 걷고 있습니다.

푸른 하늘, 우측에 아스팔트 2차로, 가운데 안전 가드레일, 왼쪽에 산책길, 그 왼쪽에 갯벌, 흐르는 물, 가운데 앞쪽에 강화길 이정목 말뚝, 바람에 나부끼는 리본,

아스팔트 차로 갓길을 따라오다 해변 산책로로 내려갑니다.

해안가 돌길, 쭉쭉 솟아 있는 억새꽃, 우측에 잡목 터널, 멀리서 걸어가는 데이트족 한 쌍, 왼쪽에 갯벌, 뒤로는 막아서고 있는 큰 산,

해변에 아무도 없는 줄 알았더니, 아니네요. 데이트 중인가 봅니다. 해변 돌길에는 눈이 녹지 않고 쌓여 있어 발목 조심해야 됩니다.

해안가 풍경, 잡목, 바위, 갯벌, 푸른하늘, 아래로는 갈대밭,
푸른 하늘, 좌우 대각선으로 갈대밭, 해안산책로 돌길, 왼쪽에 갯벌, 멀리 보이는 동감도,

해변에 어울리는 갈대밭,

무궁화 나뭇가지에 노란눈썹멧새 1, 역측광,

해변 나뭇가지 사이로 낮게 푸륵 푸르륵 날아다니는 새를 참새들인가 하고 찍었는데,

'노란눈썹멧새'입니다. 검색해 보니,

눈 위쪽으로 노란색 눈썹선이 특징이네요.

시베리아 중동부에서 월동하는 철새로 우리나라에는 9월에서 11월경에

통과하는 가을철새라는데  요 녀석들은 그냥 강화에 눌러앉은 모양입니다.

해안가에서 차로로 올라가는 계단, 앞에 강화나들길 안내 이정목 말뚝, 차로 따라 좌우로 지나가는 안전 난간, 길 따라 늘어선 전봇대에 이어진 전깃줄, 왼쪽에는 억새꽃, 앞을 꽉 막은 신허리.

1킬로가 넘는 듯 긴 해변의 돌길에서 다시 차로로 올라가 섬암교를 지나 왼쪽으로 갑니다.

푸른 하늘, 철판과 쇠붙이로 만든 조형물, 로켓맨, 주문제작 안내문, 흰바탕에 검은글씨,
쇠붙이 조형물인 세 사람 한가족, 어린이 1, 아빠 엄마, 카메라를 들고 있는 조형물, 왼쪽에 강화갈 안내 말뚝, 좌우로 쳐진 안전 그린철망 너머에 갯벌, 푸른 하늘,

철판과 철판통을 소재로 한 조형작품을 길가에 전시해 놓고 제작주문도 받고 있네요. 우측 작품은, 어린이를 동반한 3인 가족인데 아빠는 카메라를 들고 있습니다.

갯벌에 낚시를 드리우고 있는 모습도 철제 조형물입니다.

푸른 하늘, 반 원통형 엎어놓은 모양의 가건물, 실내낚시터, 앞에는 눈 덮인 접근로, 왼쪽에 늘어선 전봇대, 이어진 전깃줄,

겨울이 지나가기를 마냥 기다릴 수 없는 꾼들이 찾아오는 곳, 실내낚시터에 주차차량이 빼곡히 들어찼습니다.

푸른 하늘, 왼쪽에 눈 덮인 해안가, 가드레일, 강화길 안내 말뚝, 우측에 아스팔트길 2차로, 달리는 흰색 승용차 1, 앞을 가로 막은 야산, 역광,

종점 분오리돈대까지 7.7km  남은 지점, 왼쪽으로 동검도 가는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우측으로 가면 소리체험박물관 가는 길,

푸른 하늘, 눈 덮인 드럽은 갯벌, 앞 좌우로 갈대밭, 멀리 작게 보이는 시가지 건물들,

갯벌 쪽엔 철새들이 끝내 안 보이는구나.. 하는데,

푸른 하늘, 창공을 날으는 기러기 6마리, 아래로 보이는 전깃줄,

머리 위로 기러기 몇 마리가 동검도 쪽에서 날아와 긴급히 찍는 순간, 엔진 소리가 폭발하는 굉음을 내는 승용차가 갑자기 출력을 높여 요란한 엔진 파열음을 내며 과속으로 지나가자,

역광, 하얀 하늘, 들판을 박차고 날아오른 기러기 수십마리, 뒤로 보이는 건물들, 앞쪽은 눈 덮인 들판,

들판에서 일제히 퍼더덕 퍼더덕 날아오르는 기러기 수십 마리!!
들판에서 나락을 주어 먹던 녀석들이 놀라 녀석들 일부가 순간에 날아올랐습니다.

역광, 순간에 날아오른 기러기 수십마리

역광, 날아 오른 기러기, 눈 덮인 들판에 앉아 있는 기러기 수십마리,

푸른 하늘 높이 날아가는 기러기 3마리, 아래로 보이는 나무 숲,

들판에 내려앉는 기러기 3마리

눈 덮인 들판 끝자락에 몰려 앉아있는 기러기 수백마리, 뒤로 보이는 건물들, 언덕,

다시 내려앉아 조용..

눈 덮인 들판에 내려 앉아 모여 있는 기러기 수백마리, 뒤로 보이는 야산, 인삼밭,

모두들 밭 끝 저쪽으로 몰려 가 극도의 경계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창공 높이 떼지어 날아가는 기러기 수십마리

동검도 쪽으로 날아가는 한 무리의 기러기떼

흩으러진 대형의 기러기떼
대형 만들지 않고 날아가는 기러기 떼

일정한 대형을 이루지 못하고, 대형이 이미 무너진 모습이죠.

눈 덮인 갯벌을 넘어가 동검도로 진입하는 다리, 줄지어 늘어선 전봇대, 이어진 전깃줄, 뒤로 보이는 동검도, 푸른 하늘,

동검도로 들어가는 다리를 지나와 선두리 쪽으로 진행합니다.

석양빛을 역광으로 한 강화길 8-a코스 종점 안내판, 왼쪽에 어판장으로 가는 아스팔트 찻길, 우측에 놓인 도로변 화분들,

선두5리 어판장은 8-A 코스 종점, 나머지 잔여구간 8-B 코스(6.4km)는 다음에 걸어야죠.

회색빛 하늘에 물드는 석양빛, 왼쪽에 넓은 갯벌, 부두에 정박된 고기잡이 목선 네 척, 우측에 어판장 주차장 울타리,

어판장 앞 부두

드넓은 갯벌 저너머로 기우는 석양

선두리에서 바라보는 오늘의 낙조, 17시 05분

지평선에 닿은 석양

17시 26분, 구름 한 점 없는 하늘에 노을빛이 물들고 있습니다.

흐린 하늘에 물드는 노을, 앞에는 갯벌 갈대밭

17:28

구름 한점 없는 노을

17:29: 05

짙어지는 노을,

17:29:10

일몰 직전의 노을

17:29:22

일몰, 어둠과 추위가 몰려들기 시작,

일몰(17시 29분 52초)

석양을 배경으로 한 강화나들길 안내 이정표와 조형물

이곳에서 코스 이탈, 큰길로 나가,

버스 정류장, 짙은 보라빛 회색판에 흰 큰글씨
돈대마을 정류장

돈대마을 정류장에서 3분 기다려 17시 42분에 51번 버스에 승차, 강화터미널에서 10분 기다려 3000번 버스에 환승(18:20), 송정역에서 5호선 환승 귀가하였습니다.

오늘 걸은 '철새 보러 가는 길' 8-A 코스는 gps 상으로 10.9k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