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추운 혹한기에는 실내자전거를 추천드립니다.

 

연일 최강 한파가 지속되고 있죠. 너무 추워서 자전거 타기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밖에 나가 달리면 얼음장 같은 핸들과 함께 쇠붙이인 브레이크를 잡고 있어서 손이 시린 게 고통스럽습니다. 투박하지만 오토바이 장갑을 끼거나 두툼한 토시를 달면 좀 낫긴 하지만 보기에 그렇게 썩 좋아 보이지는 않죠. 꼭 밖으로 나가는 라이딩을 선호하신다면 발열장갑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추운 날 자전거길에서 달릴 때 파고드는 칼바람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거기다 갑자기 폭설을 만나 난감하거나 숨어 있는 결빙구간에 위험할 수도 있죠. 그래서 추운 혹한기에는 실내자전거를 대안으로 추천드립니다.

 

안방 마루바닥에 놓인 실내자전거 X형, 가운데 계기판, 우측에 푹신한 안장,
실내자저너 강도(텐션) 조절 다이알, 검은색, 흰글씨
실내자전거X형, X축에 장착된 좌우 페달

 

현재 보유 기종은 가성비 좋은 XBike 구형, 가장 센 강도(텐션) 8에 놓고 달리면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는 라이딩이 됩니다. 

페달에 발등고리가 있어 페달링 하기 안정적이죠. 구형이지만 구름성과 정숙성이 좋아 잡음이 없고 잘 구르는 무난한 기종입니다. 

 

계기판 10분 경과
계기판 15분 경과
계기판 20분 경과

 

라이딩 시작 후,

05분 경과 평속 13.1km 주행거리 1.20km

10분 경과 평속 14.5km 주행거리 2.45km

15분 경과 평속 13.9km 주행거리 3.74km

20분 경과 평속 13.3km 주행거리 4,88km

 

실내 라이딩 시작 후 7분 경과에 가볍게 땀기운을 느끼게 되고 자연스레 겉옷을 벗게 됩니다.

20분 평속 13km, 텐션 8 오르막, 주행거리 5km 타기만으로도 땀에 젖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으로 충분하죠. 30분 정도 되면 흠뻑 젖어 바로 샤워해야 합니다.

 

Bing chat에게 실내자전거 타기의 좋은 점을 물어봤습니다. 쉬운 질문인만큼 예상대로 모범답안을 내놓았는데, 실내자전거가 더 힘들 수 있다는 점을 빠트리지 않았네요. 

 

"실내자전거를 타면 좋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간 효율적이다. 실내자전거는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고 언제든지 훈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피드백을 통해 효과적이고 정확하며 정기적인 훈련이 가능합니다.
  • 중단 없이 라이딩이 가능하다. 실내자전거는 도로의 기복, 바람, 신호등 등으로 인해 멈춰야 하는 순간이 없습니다. 즉 훈련하는 동안 온전히 사이클링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인터벌 훈련에 아주 적합하다. 실내자전거는 미리 계산된 라이딩 수준을 매우 정확하게 유지하며 달릴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벌 훈련은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밖에서 할 경우 약간의 내리막이나 밀어주는 바람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미세한 회복시간이 없기 때문에 밖에서 하는 것보다 다 힘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오히려 효과는 더 확실합니다.
  • 기술에 집중할 수 있다. 실내자전거는 사용자의 페달 스트로크 기술에 대한 효율성 및 더 강한 다리를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약한 다리인지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는 회복과 관련하여 현재 자신의 몸 상태를 아는 데도 유용한 피드백입니다.
  • 악천후, 야간 라이딩이 가능하다. 실내자전거는 비나 눈, 어두운 밤 등으로 인해 라이딩이 힘든 경우에도 훈련할 수 있습니다. 이는 훈련의 일관성을 높이고 체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실내자전거 운동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체력, 근력, 건강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실내자전거는 10만 원대에서 30~40만 원 정도 되는데 구름성이 좋으면서 잡음이 없으면 저렴이로도 기능은 훌륭합니다. 

심심하고 고독한 라이딩일 수 있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으려면 TV 앞에 놓고 TV 보면서 달리면 30분은 금방 지나갑니다. 

 

실외 자전거 뒷바퀴에 장착된 삼각롤러, 검은색, 가운데 페달 밟고 달리고 있는 자전거 승차자의 다리,
뒷바퀴에 장착한 삼각 롤러

실내자전거는 없는데, 밖에 나가 탈 수 있는 자전거를 가지고 있다면 깨끗하게 닦은 후 집안으로 들여놓고

롤러를 구매 장착해 활용하는 방법도 좋겠네요. 롤러도 저렴이이지만 실내 주행(공회전) 중 넘어지지 않도록

튼튼한 모델을 골라야 하겠습니다.  

 

 

글번호 1053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