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머들을 유혹하는 얼어붙은 구곡폭포 빙벽

강촌역에서 내리면 눈앞에 펼쳐지는 눈 덮인 하얀 설경, 구곡폭포까지 이어지는 하얀 세상, 하얀 눈을 밟으며 걸어갑니다. 산책길에 밟힌 눈, 차량들이 지나다니며 뭉개진 눈들에도 하나도 오염되지 않은 듯 뽀얗습니다. 바람도 자고 있는 겨울, 강촌에는 지금 곱고 고운 가루눈 진눈깨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강촌역에서 구곡폭포까지는 3.5km, 멀지 않습니다. 지난 1월 2일 자로 그동안 코로나로 인하여 금지했던 빙벽 등반이 허용되면서 등반꾼 클라이머들이 모여들어 젊은이들의 열정과 열기로 빙벽은 후끈 달아오르고 있었습니다. 얼어붙은 거대한 빙벽 구곡폭포 앞, 춥지 않은데 카메라를 든 손은 시리네요.

강촌역에서 구곡폭포 가는 눈길

가루눈 내리는 차로 커브길, 왼쪽 갓길 인도에 쌓인 눈, 우측 차로에 쌓인 하얀 눈, 흐린 하늘, 양쪽엔 눈 덮인 야산, 일렬로 늘어 선 가로수길,

하얀 눈길,

흐린 하늘, 산자락에 쌓인 눈, 차량이 다닌 차로엔 아스팔트길, 오염되지 않은 차로 곁에 쌓인 눈,

가루눈 내리는 하늘에 안개가 끼면서 짙어지고 있습니다.

넓은 주차장에 쌓인 눈, 흐린 하늘, 가루눈, 우측에 얼어붙은 인공폭포

눈길을 2km쯤 걸어 주차장 도착.

얼어붙은 인공폭포

주차장 한편에 얼어붙은 작은 빙벽, 무섭게 달린 고드름,

인공폭포에 달린 무시무시한 날카로운 수많은 고드름

구곡폭포 관광지 입장문, 사각 네모진 게이트, 우측에 안내소, 녹색 임시천막에서 서약서 작성,

유료입장(2,000원)입니다.

빙벽 등반꾼들은 이곳에서 주의사항 확인하고 서약서 쓰고 입산합니다.

등반 예약은 일주일 전에 해야 하고, 등반 인원은 일 40명으로 제한됩니다.

구곡폭포의 구곡혼 소개 안내판

오늘도 아홉 가지 구곡혼을 다 담지 못했네요.

꿈, 끼, 꾀, 깡, 꾼, 끈, 꼴까진 담았는데 마지막 깔과 끝을 못 보았습니다.

구곡혼 꾼
구곡혼 끈
구곡혼 꼴

눈쌓인 커브길, 우측에 쉼터, 벽에 분홍색 글씨 사랑해, 왼쪽 앞에 걸어가는 여성 1, 빨간후드패딩, 검은 바지,

하얀 눈길이 마냥 하얀 눈길.

눈길에 걷는 여러 사람들
눈길에 아빠 손 잡은 어린이, 검은 옷, 눈덮인 다리를 건너가고 있음,

춥지 않은 오후의 겨울, 많은 분들이 찾아와 때 묻지 않은 하얀 눈길을 걷고 있습니다.

우거진 나무숲 사이로 오르막 하얀 눈길, 아무도 없음,

가루눈은 이제 멎었습니다.

골바람도 없는 산길, 오늘은 춥지 않습니다.

얼어붙은 거대한 빙폭

구곡폭포 가기 전, 왼편 절벽에 얼어붙은 빙벽,

인공폭포, 빙폭,

곧 보게될 예고편인 듯합니다.

구곡폭포 직전 급한 오르막 돌계단, 데크계단,

구곡폭포 직전에 가파른 돌계단은 미끄러워요, 조심, 이어지는 데크계단길,

구곡폭포 빙벽

빙벽 아래에 모여든 클라이머들, 준비 중, 빨간 패딩, 검은 패딩, 흰헬멧,

빙벽꾼들이 모여들었습니다.

네 장의 사진은 빙벽 오르기 준비증인 꿑들, 등반 중인 클라이머 조력자들, 몰려 있음,

픽켈 확대사진

아이스 바일(피켈)

네 장의 사진, 생명줄 자일과 각종 등반 장비 도구들,

생명줄 자일, 바일, 각종 장비와 빙벽툴,

허리에 찬 여러개의 퀵드로 슬링(고리)

네장의 사진 허리에 주렁주렁 차고 있는 등반 툴

허리에 주렁주렁 달고 있는 퀵드로 슬링,

빙벽 등반 중인 클라이머

선등자 셋이 먼저 올라가 자일이 설치되었습니다. 그 뒤를 따라 오르는 등반꾼, 클라이머들,

기본자세 X바디, N바디, 스윙등반 중입니다.

두 번째와 마지막이 여성으로 보이는데 누가 누군지 알아보기 어렵네요.

빙벽 등반중인 클라이머

N바디 스윙, 등반중인 클라이머 여성 같은데..

N바디

등반중인 클라이머, N바디,

X바디 스윙 등반

피켈 양 손 스윙

X바디

빙벽 한 단계 올라선 클라이머

등반 중 아래를 내려다 보는 클라이머

등반 중, 오른 손 피켈 스윙 동작, 여성 클라이머?

클라이머 2, 등반 중,

클아이머 3 등반 중

클라이머 3, 등반 중,

클라이머 셋

암벽 등반 둘

빙벽 옆으로는, 암벽 등반 훈련 중입니다.

암벽등반에도 피켈을 지참하고 올라갔네요.

암벽 등반 1,

암벽등반 하강 중, 파란 패딩,

암벽 등반 하강 완료, 파란 패딩, 흰헬멧,

구곡폭포 파노라마뷰

파노라마뷰, 50m 높이 빙벽 정상에 선등자 셋 보이고, 정상 부근 빙벽에 매달려 있는 까만 점 2, 클라이머입니다.

전망대에 여러 사람, 등반 현장 구경 중, 사진 찍고, 우측에 셀카 존, 빙벽 하단에 클라이머 둘,

폭포 앞 전망대, 우측은 셀카존,

14:11 하산 시작.

버스 시간표

구곡폭포 주차장에 내려왔습니다. 강촌역을 가는 버스는 1시간 간격인데,

16:05분까지 30분 기다려야 해서 강촌역까지 2km, 걸어가기로 합니다. 다들 걸어내려 가네요.

자전거길 걸어서 강촌역으로

자전거길 안내 이정표

갈 때는 아까 올라온 차로가 아닌, 우측 자전거길로 내려가 눈길을 걸어갑니다.

흰눈 쌓인 자전거길

자전거길에 쌓인 눈도 깨끗하죠.

자전거 지나다닌 타이어 자국은 안보입니다.

자전거 길 옆 눈쌓인 들판 한가운데 원두막 쉼터, 뒤로는 야산,

들깨알 쪼는 딱새

자전거 길 옆, 들판 한가운데 들깨밭에 박새들이 모여들었습니다. 쪼아 먹을 깨알이 많은가 보네..

네 장의 사진은 들깨밭에 딱새들

16:26, 강촌역에서 오늘의 걷기를 미무리, 구곡폭포까지 올라갔다 온 거리는 7.4k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