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섬강은 강원도 횡성에서 흘러내려 여주군 경계에서 남한강과 합류되는 강원도의 섬진강이라고도 하는데요, 그만큼 정감어린 풍경이 숨어있어요. 주변의 높은 산세에 굽이굽이 돌아 흐르면서 좁지않은 강폭에 수량도 많지만 수심이 깊지않아 강바닥의 바윗돌들이 많이 보이는데도 강물은 잔잔하게 흘러 내리고 있어요. 아직은 자전거길이 우회도로가 많아 차도를 많이 달려야 하고 차도니 만큼 길고 힘든 오르막이 여러군데 있습니다. 차도에 차량통행은 많지 않아요. 힘들게 오른 만큼 신나는 내리막길이 보상은 해주죠. 자전거전용길 구간은 나무데크길이 많아서 달리기 좋구요, 일부 아스콘포장길도 좋은데 나머지는 콘크리트길 입니다. 비포장구간은 딱 한군데 뿐입니다. 아쉬운 점은 자전거길, 우회길 안내 표지판이 부족하네요. 필요한 갈림길에는 거의 세워져 있지만 몇군데는 꼭 있어야 할 곳에 안보여서 잠시 헤매기도 합니다. 중간 중간에는 안내가 거의 안되어 있고 푸른 띠라인 같은 종주라인도 없어서 중간에 달리면서 이게 맞게 가고 있는 건지 좀 불안할 때도 있어요. 인증스탬프를 찍는 자전거길은 아니지만 중간 중간에도 안내표지판이 세워 있으면 좋겠어요. 한번 잘못 빠지면 멀리 돌아와야 합니다. 남한강과 합수되는 섬강교 넘어가서, 남한강 줄기따라 강천섬, 강천보, 여주보, 이포보를 거쳐 양평역에서 전철탑승, 광나루역으로 돌아온 오늘 라이딩은 약 100 km 입니다. 우회길 돌고, 잘못간 길 돌아오고 다 합하면 130 km 정도 됩니다. 횡성가는 시외버스는 양평에서 승객 내려주고 이후는 마을버스 같아요. 6번 국도 따라, 용문, 광탄, 단월, 용두리, 갈운리, 증안리, 풍수원, 복지골, 마을마다 다 정차하고 횡성터미날 도착입니다. 기사님과 승객분들은 서로 알고 지내는 듯 이런저런 구수한 얘기들을 주고 받으면서 아주머니들이 껄껄 웃으며 가다보니 횡성까지 두시간이 지루하지 않았어요.

 

 

왼쪽 멀리 지나온 횡성시가지가 보입니다. 합류지점 기점 푸른색 이정표를 확인하면서 달리세요.

 

 

섬강우회자전거길 안내표지판을 보고 따라가면 됩니다.

 

 

이런 안내표지판을 보고 따라가도 되지만, 호저면 삼거리에서 예수사관학교쪽으로 따라가면 안됩니다. 작은 섬강길로 빠질 수 있어요.

 

 

호저로를 타고가다 북원주 IC 교차로직전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면 첫 자전거전용길에 진입합니다.

 

 

섬진강에도 이런 풍경이 많이 보이죠..

 

 

날개짓 하는 검은새는 무슨새 일까요..

 

 

동서울 레스피아 유스호스텔이 보입니다.

 

 

무장리 뚝방길에서 송정마을을 도는 우회길에 마을앞 논에 모내기하려고 꺼내 놓은 모판입니다.

 

 

 

송정마을을 돌아나와 송정로를 달리면 길고 긴 업힐을 만나는데 고개마루에 있는 돼지문화원입니다. 돼지문화? 무슨 문화인지 궁금하지만 패스,

 

 

원주 송호사거리 월호교앞 입니다. 여기서 왼쪽으로 내려가요.

 

 

앞에 보이는 월림산에서 강물은 우측으로 돌아나갑니다.

 

 

월림산앞에서 뒤돌아본 월호교 입니다.

 

 

문막 근처, 간현리 경장교앞, 여기서 표지판을 바로 우회전으로 보고 우측 비포장길로 가면 안됩니다. 경장교를 건너가 우측으로 가야 다시 자전거길에 진입하게 됩니다.

 

 

 

바삭골앞, 여기는 수심이 깊어 보이네요,

 

 

문막 주변, 달리기 좋은 우드데크길인데요, 지나온 길, 뒤돌아 본 사진입니다.

 

문막 생활체육공원 화단,

 

 

선유길 옆, 채석장앞 우회길인데 약 1km 정도 비포장길, 지나온 길 뒤돌아 본 사진입니다. 팥알만한 굵은 모래길이지만 자전거 타고 갈만해요, 

 

 

난간 기둥에 붙어있는 굽이길 안내 표시가 섬강길 안내도 되는군요,

 

 

섬강의 섬자가 두꺼비 섬자라서 캠핑장입구에 두꺼비 돌조각 작품을 세워 놓았네요,

 

 

영동고속도로, 그 아래는 섬강교,

 

 

섬강교 아래, 표지판이 여러개 있는데요, 왼쪽으로 올라가 우측으로 섬강교를 건너가, 여주방향으로 직진하면 길고 긴 창남이고갯길 입니다.

 

 

섬강교 위에서 내려다 본, 다리 아래로 흐르는 섬강은 저 멀리 끝에서 남한강과 합수됩니다.

 

 

돌아 오는 길, 강천섬을 지나는데 여기는 캠핑천국인 것 같아요. 여주 강변에도 수많은 텐트들이 꽉 들어차 빈 공간이 안보일 정도 입니다.

 

 

돌아오는 길, 개군 레포츠공원 앞, 저 멀리 양평쪽으로 해가 지고 있어요.

 

 

728x90

'자전거 탄 풍경 > 섬강 새재길 오천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천길 괴산-연풍  (0) 2016.10.09
오천길종주(괴산 -> 세종)  (0) 2015.10.25
새재길 -> 이화령  (0) 2015.08.23

+ Recent posts